티스토리 뷰
목차
정부가 올 겨울 대폭 오른 가스비를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난방비 대란은 사업용 가스뿐만 아니라 가정용 가스에도 큰 부담을 남겨줬습니다. 이번 발표전까진 전년대비 가스사용량을 7% 이상 절감 시 1㎥당 30원, 10% 이상 절감 시 50원, 15% 이상 절감 시 70원을 돌려줬는데 이 정부 가스비 할인혜택은 전년대비 3% 이상으로 조정하게 됩니다.
난방비 대책
난방비 대책은 기초생활수금자 및 차상위계층에 가스요금을 최대 59만 2000원을 지원해 줍니다. 또한 작년도 대비 가스사용량을 3% 이상 더 사용하였으면 1㎥당 30원 절감해 주고 '가정용 캐시백'으로 지급해 준다고 합니다.
3월달 통신사 데이터 추가 제공
SKT, KT는 만 19세 가입자에 한에 추가로 30GB를 제공하고 LG U+ 는 모든 이용자에게 요금제의 데이터 기본제공량만큼 데이터 쿠폰을 발급해 줍니다. 그리고 알뜰폰 요금제 출시를 지원할 계획이고 5G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긴급생계비 대출 금리 낮추고 취약계층 원리금 감면
긴급생계비 대출은 현재 15.9% 금리로 나왔지만 9.4%까지 내린다고 합니다. 이조건은 6개월 이내 상환 시 12.9% 1년 상환 시 9.9%로 다운되고 금융교육을 이수하면 추가로 0.5% 추가로 금리를 내려줍니다. 그리고 상환을 제대로 하지 못할 수 있는 취약계층에는 연체 발생 전이라도 이자율을 30~50%로 더 낮춰줄 방침이라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정부에서 이번 내 집 마련 상품으로 특례보금자리론을 발표하였습니다. 예산은 39조 6000억 원으로 잡혀있고 벌써 10 조가량은 소진되었다고 합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받아서 집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원금하고 이자를 같이 갚아야 하면 월납입금이 매우 부담되실 겁니다. 그래서 정부가 최대 3년 동안 원금 상환을 유예한다고 합니다.
자영업 중소기업 지원
요즘 경기가 많이 침체되고 있는상황에서 정부가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의 지원자금을 84조 원을 한다고 합니다. 이 취지는 기존에 자영업이나 중소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 경영이 힘들어지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정부가 거기에 대한 방안을 내놓았으니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면 알아보시고 좋은 혜택 받으시면 되겠습니다.